김태우 수사관 프로필 사진 비위 의혹정리
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치

김태우 수사관 프로필 사진 비위 의혹정리

반응형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은 문재인 정부의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에서 민간인을 불법 사찰하고, 우윤근 주러대사의 비리를 묵인했다는 의혹이다. 이 의혹은 2018년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반이 폭로를 하면서 발생하였다. 또한 환경부에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되어 문재인 정부 블랙리스트 의혹 또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도 불린다. 청와대는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민간인 사찰이 아니라 김태우 전 수사관의 개인적 일탈이라는 입장을 드러냈으며, 우윤근 주러대사의 행동에 대해서는 문제 없다고 주장했다.​

① 김태우 수사관 검찰 복귀 사유

김태우 수사관 측 : "우윤근 주러대사의 금품수수 의혹 보고서 작성이 쫓겨난 원인이다."
청와대 측 : "김 수사관은 이미 적법한 범위 외 감찰로 경고 받은 적 있다. 또한 최근 지인이 연루된 뇌물사건을 사적으로 알아보는 등 추가 비위 적발로 검찰 복귀된 것이다."
② 우윤근 주러대사 금품 수수 의혹

김태우 수사관 측 : "우 대사가 2009년 채용 청탁으로 1000만원 수수 후 2016년 총선을 앞두고 돌려주었다. 또한 저축은행 비리 관련해 1억 원을 수수했다."
청와대 측 : "김 수사관이 관련 의혹 보고했으나, 우 대사(당시 국회사무총장)는 감찰 대상 아니었다. 또한 해당 의혹은 박근혜 정부 때 문제 없다고 결론난 사항이며, 청와대 인사라인도 이에 근거에 문제 없다고 판단하였다."
③ 우윤근 주러대사 의혹의 보고 및 처리 과정

김태우 수사관 측 :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 조국 민정수석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순으로 보고되었다. 우 대사에 대한 적절한 조치 없이 자신이 감찰 대상이 되었다."
청와대 측 : "민정수석실에서 자체 종결하였으며, 임 실장에게 보고되지 않았다."
④ 특감반 민간 감찰 의혹

김태우 수사관 측 : "자신의 첩보활동 대상에 은행장, 전 총리 아들 등이 포함되었으며, 이를 언론사에 제보하였다."
청와대 측 : "김 수사관의 적정 범위 외 첩보 활동으로 인해 청와대에서 엄중 경고한 사안이다. 해당 보고는 바로 폐기하고 정보로 활용하지 않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