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렉시트 합의안 영국 유럽사법재판소
본문 바로가기

시사 ·정치

블렉시트 합의안 영국 유럽사법재판소

반응형

블렉시트 란?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의미하는 용어. 영국을 뜻하는 'Britain'의 'Br'과 탈퇴를 뜻하는 'exit'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신조어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영국의 EU 재정분담금이 늘어나고 EU의 과도한 규제로 영국의 경제성장이 더뎌지자, 영국내 EU 회의론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2016년 6월 23일, 브렉시트(Brexit) 국민투표가 실시되었고, 126만 여 표 차이로 EU 탈퇴가 가결되었다. 2018년 11월 25일, 영국의 EU 탈퇴 방식과 조건을 담은 브렉시트 합의문이 공식 서명되었다. 양측 의회의 승인 절차를 거친 후 2019년 3월 29일 영국의 EU 탈퇴가 공식 발효된다.


EU "유럽사법재판소 판결에도 브렉시트 재협상 없다"

유럽연합(EU)은 유럽사법재판소(ECJ)의 브렉시트 관련 판결에도 불구하고 영국과 재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10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EU는 유럽사법재판소(ECJ)가 내년 3월 29일까지 영국이 브렉시트 결정을 일방적으로 번복할 수 있다고 판결한데 대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미나 안드리바 EU 대변인은 “이번 합의는 최상의 선택이자 유일하게 가능한 합의”라면서 “우리는 재협상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따라 우리의 입장도 변함 없다”고 말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