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검출 백신, 안전한 백신 접종 방법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소검출 백신, 안전한 백신 접종 방법

반응형

보건당국이 기준치를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된 일본산 경피용 BCG 백신에 대해 회수 조치한 것과 관련 안전한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의료기관 명단을 공개했다. ​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일본 후생성이 결핵 예방을 위해 1세 미만의 영아에게 접종되는 BCG 백신의 첨부용액(생리식염수주사용제)에서 기준을 초과하는 비소가 검출되어 출하를 정지했다고 발표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해당 제품에 대한 회수한다”고 밝다. 회수 대상 제품은 일본비씨지가 제조한 ‘경피용건조BCG백신(일본균주)’이다. 14만2125개 제품이 시중에 유통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후생성은 “백신이 아닌 첨부용제가 일본약전의 비소 기준을 초과한 것”이라며 “일본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의 건강영향평가 결과, 함유된 비소로 인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어 회수없이 제조소 출하만 정지했다”고 발표했다. 첨부용제에 함유된 비소는 0.039㎍(0.26ppm)으로 하루 허용량의 1/38 수준이고, 가이드라인의 1일 허용량은 평생 기준이지만 BCG백신은 평생 1회만 접종하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것이다. ​

질병관리본부는 “피내용 BCG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는 지정의료기관 372개소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며 “영유아 보호자들은 가까운보건소ㆍ지정의료기관을 사전확인한 뒤 방문해달라“고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www.cdc.go.kr) 아래쪽 이동 메뉴 중 ‘사업별’ 선택해 ‘예방접종도우미’ 선택 후 ‘이동’ 클릭 >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 상단 메뉴 중 ‘예방접종관리’ 선택 > ‘지정의료기관 찾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728x90